자기계발
인재상에 부합되기 위해 담당업무와 주변업무를 성실히 배우며 자신의 부족한 점이나 잠재능력을 찾아 연구하고 개발하려는 자세
베스트 행위
▶틈틈이 일과 관련된 서적을 읽고 업무지식의 향상에 노력한다.
▶상사나 동료로부터 스스로의 노력에 대해 피드백을 얻고자 한다.
▶자기자신만의 전문영역을 갖고 있다.
▶미래에 요구되는 능력과 지식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려고 노력하며 이를 습득해 나가고 있다.
▶개인적으로 연구 테마나 개선과제를 학습한다.
워스트 행위
▶경력목표가 없으며 주어진 업무처리에만 급급하다.
▶신문이나 잡지에서 나오는 새로운 용어에 전혀 무지하다.
▶업무시간에도 수동적이지만 일과 후 시간활용이 무원칙하다.
▶자신에게 부족한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도 모른다.
▶교육훈련은 회사의 책임이라고만 생각한다.
팀웍
조직의 일원으로서 타인 및 타부서에 적극 협력하여 업무수행에 있어 항상 팀으로 일하는 것을 중시하고
팀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데 최선을 다하는 노력의 정도
베스트 행위
▶팀워크의 효과와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타인 혹은 타부서와 자신이 상호 시너지를 발휘 할 수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명확히 알고 있다.
▶타인이 혼자의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일에 직면했을 때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특별한 프로젝트 수행시 팀원으로서 자기가 맡은 분야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팀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팀의 성과향상을 항상 염두에 두고 업무에 임한다.
▶불편하고 힘이 들더라도 팀을 위해서라면 솔선수범하여 일을 처리한다.
▶타인과 어울려 일하는 것을 즐거워 한다.
워스트 행위
▶팀워크의 효과와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팀의 입장보다는 항상 자기 개인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행동한다.
▶팀동료나 타부서가 자신의 도움이나 지원을 필요로 해도 관심을 두지 않는다.
▶팀의 성과에 관계없이 불편하고 힘든 일은 타인에게 미루는 경향이 있다.
▶타인과 타부서에 대하여 배려가 부족하다.
책임감
조직인으로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충분히 인식하고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하며 책임회피와 전가를 하지 않고 끝까지 목표를 완수하는 자세
베스트 행위
▶부여된 일은 끝까지 완수한다.
▶업무를 도중에 그만 두어 버린 적이 없다.
▶야근을 해서라도 마감 시간 내에 일을 마친다.
▶가능한 한 자신의 힘으로 과업을 완수코자 한다.
▶자신의 실수를 솔직히 인정한다.
▶업무가 종결된 뒤에는 반드시 그 결과를 확인한다.
▶자신이 하던 일을 다른 사람에게 넘길 때는 그 내용과 진척 상황을 상세히 알려 준다.
▶부서내의 업무진척사항을 항상 파악하고 있다.
▶부하의 실패에 대한 대응이 적절하다.
▶부하에게 역부족인 일에는 직접 개입하여 처리한다.
▶부하의 실패에 대해서도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다.
워스트 행위
▶자신의 권한 내의 문제라도 무조건 상사에게 결정을 미룬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려고 한다.
▶자기 일을 편리한 대로 타인에게 떠맡긴다.
▶일이 잘못된 경우에 시간이나 자원의 부족을 탓한다.
▶부서의 일이 잘못된 경우에 다른사람만을 책망한다.
▶일을 벌리기만 할 뿐 마무리하지 않는다.
▶부하들이 어떤 일을 얼마만큼 일을 진행하고 있는지를 모른다.
▶부하가 업무상의 곤경에 부딪혀도 그대로 방치한다.
▶부하의 잘못에 대해서는 자신에게 책임이 없다고 말한다.
▶부하의 의견에 비판만을 할 뿐 대안을 제시하지 않는다.
▶상사의 지시가 이해되지 않아도 질문하지 않는다.
고객 지향성
자신이 관련하는 모든 업무의 결과를 사내외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항상 고객의 니즈를 능동적으로 파악하여 최대로 만족시키려는 자세
베스트 행위
▶ 항상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고려하여 일을 추진한다.
▶ 고객의 요구를 경청하고 만족요인을 끊임없이 추적. 파악한다.
▶ 고객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 상품과 서비스를 통한 개별 고객의 만족에 힘쓴다.
▶ 상사의 지시보다 고객의 기분을 중시한다.
▶ 사무실의 분위기를 개선하고자 한다.
▶ 충분한 상품지식을 갖추려고 한다.
▶ 고객의 사전기대를 깊이 생각한다.
▶ 고객의 권익을 존중한다.
▶고객의 이야기를 끝까지 경청한다.
워스트 행위
▶ 우리회사의 입장을 앞세운다.
▶ 자신과 고객을 동등한 입장에서 보고 자기 주장을 내세운다.
▶ 고객의 의견에 변명을 한다.
▶ 기존의 관행과 경험을 앞세운다.
▶ 고객의 이야기를 듣기보다는 설득하려 한다.
▶ 부서 이기주의적인 행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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