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역량사전 (5)

by 윈플즈 2020. 7. 3.
SMALL

자기계발

인재상에 부합되기 위해 담당업무와 주변업무를 성실히 배우며 자신의 부족한 점이나 잠재능력을 찾아 연구하고 개발하려는 자세

베스트 행위

틈틈이 일과 관련된 서적을 읽고 업무지식의 향상에 노력한다.
상사나 동료로부터 스스로의 노력에 대해 피드백을 얻고자 한다.
자기자신만의 전문영역을 갖고 있다.
미래에 요구되는 능력과 지식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려고 노력하며 이를 습득해 나가고 있다.
개인적으로 연구 테마나 개선과제를 학습한다.

워스트 행위

경력목표가 없으며 주어진 업무처리에만 급급하다.
신문이나 잡지에서 나오는 새로운 용어에 전혀 무지하다.
업무시간에도 수동적이지만 일과 후 시간활용이 무원칙하다.
자신에게 부족한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도 모른다.
교육훈련은 회사의 책임이라고만 생각한다.

팀웍

조직의 일원으로서 타인 및 타부서에 적극 협력하여 업무수행에 있어 항상 팀으로 일하는 것을 중시하고
팀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데 최선을 다하는 노력의 정도

베스트 행위

팀워크의 효과와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타인 혹은 타부서와 자신이 상호 시너지를 발휘 할 수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명확히 알고 있다.
타인이 혼자의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일에 직면했을 때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특별한 프로젝트 수행시 팀원으로서 자기가 맡은 분야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팀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팀의 성과향상을 항상 염두에 두고 업무에 임한다.
불편하고 힘이 들더라도 팀을 위해서라면 솔선수범하여 일을 처리한다.
타인과 어울려 일하는 것을 즐거워 한다.

워스트 행위

팀워크의 효과와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팀의 입장보다는 항상 자기 개인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행동한다.
팀동료나 타부서가 자신의 도움이나 지원을 필요로 해도 관심을 두지 않는다.
팀의 성과에 관계없이 불편하고 힘든 일은 타인에게 미루는 경향이 있다.
타인과 타부서에 대하여 배려가 부족하다.

책임감

조직인으로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충분히 인식하고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하며 책임회피와 전가를 하지 않고 끝까지 목표를 완수하는 자세

베스트 행위

부여된 일은 끝까지 완수한다.
업무를 도중에 그만 두어 버린 적이 없다.
야근을 해서라도 마감 시간 내에 일을 마친다.
가능한 한 자신의 힘으로 과업을 완수코자 한다.
자신의 실수를 솔직히 인정한다.
업무가 종결된 뒤에는 반드시 그 결과를 확인한다.
자신이 하던 일을 다른 사람에게 넘길 때는 그 내용과 진척 상황을 상세히 알려 준다.
부서내의 업무진척사항을 항상 파악하고 있다.
부하의 실패에 대한 대응이 적절하다.
부하에게 역부족인 일에는 직접 개입하여 처리한다.
부하의 실패에 대해서도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다.

워스트 행위

자신의 권한 내의 문제라도 무조건 상사에게 결정을 미룬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려고 한다.
자기 일을 편리한 대로 타인에게 떠맡긴다.
일이 잘못된 경우에 시간이나 자원의 부족을 탓한다.
부서의 일이 잘못된 경우에 다른사람만을 책망한다.
일을 벌리기만 할 뿐 마무리하지 않는다.
부하들이 어떤 일을 얼마만큼 일을 진행하고 있는지를 모른다.
부하가 업무상의 곤경에 부딪혀도 그대로 방치한다.
부하의 잘못에 대해서는 자신에게 책임이 없다고 말한.
부하의 의견에 비판만을 할 뿐 대안을 제시하지 않는다.
상사의 지시가 이해되지 않아도 질문하지 않는다.

고객 지향성

자신이 관련하는 모든 업무의 결과를 사내외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항상 고객의 니즈를 능동적으로 파악하여 최대로 만족시키려는 자세

베스트 행위

항상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고려하여 일을 추진한다.
고객의 요구를 경청하고 만족요인을 끊임없이 추적. 파악한다.
고객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상품과 서비스를 통한 개별 고객의 만족에 힘쓴다.
상사의 지시보다 고객의 기분을 중시한다.
사무실의 분위기를 개선하고자 한다.
충분한 상품지식을 갖추려고 한다.
고객의 사전기대를 깊이 생각한다.
고객의 권익을 존중한다.
고객의 이야기를 끝까지 경청한다.

워스트 행위

우리회사의 입장을 앞세운다.
자신과 고객을 동등한 입장에서 보고 자기 주장을 내세운다.
고객의 의견에 변명을 한다.
기존의 관행과 경험을 앞세운다.
고객의 이야기를 듣기보다는 설득하려 한다.
부서 이기주의적인 행동을 한다.

LIST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량사전 (7)  (0) 2020.07.07
역량사전 (6)  (0) 2020.07.06
역량사전 (4)  (0) 2020.07.02
역량사전 (3)  (0) 2020.07.01
역량사전 (2)  (0) 2020.06.30

댓글